리뷰,사용기

방향지시등 교체하기[깜빡이 속도가 빨라졌다면/YF쏘나타]

haveone 2023. 8. 6. 19:17
반응형

이번에는 전면 방향지시등 교체하기에 대한 글이다.

 

밤에 운행을 하는데 좌회전하려고 깜빡이를 키니, 좌측 깜빡이가 요란 맞게 딸깍딸깍 거린다.
평소의 두 배이상의 속도로 점등을 한다. 아... 또 갈아줄 때가 되었구나. 해결할 문젯거리가 하나 생겨버렸다. 

 

방향지시등 점등속도 비교영상

 

자동차 방향지시등이 갑자기 평소보다 속도가 빨라졌다면 일반적으로는 전구의 수명이 다돼서이다. 역시나 내려서 확인해 보니 전구에 불이 안 들어온다.

 

나는 뭔가가 고장 나면 내가 고칠 수 있는지 없는지를 먼저 생각해 본다.
다만 전면 방향지시등은 직접 갈아본 적이 없었고, 이전에 카센터에서 교체하는 모습을 보았을 땐 복잡해 보였기에 고민이 되었다. 하지만 후방등도 다 갈아봤는데 못할 것 없다고 생각하고 셀프수리를 강행했다.

 

2023.05.28 - [리뷰,사용기] - 브레이크등, 번호판등, 미등 교체기(YF쏘나타)

 

브레이크등, 번호판등, 미등 교체기(YF쏘나타)

내 머리 뒤통수라도 누가 봐주지 않으면 멀쩡한지 잘 모른다. 자동차도 마찬가지. 요즘 차는 기술이 좋아서 쉽게 확인할 수 있는지 모르겠지만, 연식 좀 지난 가솔린, 디젤차들은 누가 말해주기

haveone.tistory.com

 

 

결과부터 말하면 성공적으로 교체했다. 조금은 까다로웠지만 일반인들도 충분히 가능하다.

 


전구 구입

카페에서 책을 보며 시간을 보내다가 문뜩 전구생각이 나 인터넷에서 전구를 사려고 검색했다. 대략 배송비별도로 개당 3천 원 수준에서 판매되고 있었는데 구입처 상세페이지가 빈약하여 규격에 맞는 전구인지 헷갈렸다. 샀는데 안 맞으면?... 

 

지도를 보니 근방에 현대모비스부품대리점이 있길래 커피를 다 마시고선 방문을 했다. 차종이랑 차번호를 말해주고 예비용 전구까지 2개를 구입했다. 가격은 총 2천 원. 달달하다. 부자에 한걸음 더 가까워짐을 느낀다.

 

 

준비물

 전구, 납작 or 짧은 십자드라이버(덮개여는 용도) , 예비용 일자 드라이버 또는 헤라(리테이너핀 분리용)

 

 

방향지시등 교체작업

 

1. 핸들을 끝으로 돌려 작업공간을 확보한다.

작업해야 할 목표지점은 앞 타이어 앞쪽 공간이다. 타이어를 옆으로 돌려야 공간이 확보되어 작업이 가능하다.

 

 

 

2. 덮개 열기

 

첫 번째 관문. 리테이너 핀이라고 플라스틱나사로 하나가 체결이 되어있는데 이걸 푸는 게 쉽지만은 않다. 공간도 좁아서 짧은 드라이버로만 돌릴 수가 있다. 리테이너핀은 드라이버로 적당히 잘 돌리면 풀릴 수 있는데, 헛도는 것도 종특이라 긴장이 되었다.

 

What the.. 역시 기대에 부응하여 헛돈다. 드라이버를 내려놓고, 미세한 틈새로 손톱을 끼워 넣어 살살 돌리니 풀렸다. 안될 경우 헤라, 일자드라이버, 뺀찌.. 등을 사용하여 열어야 한다. 

 

덮개오픈 / 리테이너 핀 리벳

 

3. 전구 소켓 분리하기

 

 

사진을 보면 안쪽에 소켓이 하나 있다. 공간이 협소해 육안으로 보면서 분리할 수는 없고 손을 넣어 감으로 분리해내야 한다. 잡고선 10~20도 정도만 돌리면 빼낼 수가 있다. 

 

 

4. 새로운 전구로 교체하기


기존의 전구를 제거하고 새 전구로 갈아 끼워준다.

 

 

 

5. 소켓 다시 끼워넣기 (*손에서 놓치지 말기)  


분리하는 건 오히려 쉬웠는데 다시 끼워 넣는 게 조금 어려웠다. 놓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
보이지 않는 좁은 공간에 손을 넣어 다시 체결해야 하는데 놓칠 경우에는 범퍼를 분리해야 하는 상황까지 갈 수 있다. 한 가지 팁은 앞쪽 라이트눈을 보면서 작업하면 넣어야 할 위치에 대해 감이 잡힌다. 넣었으면 다시 20도 정도 돌려서 고정시켜 준다.

 

구멍을 통과하여 제자리로 들어가는 전구

 

6. 깜빡이 켜보기

 

잘 작동하는지 점등을 시켜본다. 빨라졌던 깜빡이가 제 속도로 돌아왔는지, 불은 잘 들어오는지 확인한다.

 

 

 

7. 다시 덮개닫기
분리한 리테이너 핀을 다시 끼워 넣고 덮개를 닫아준다. 

 

 

 

* 교체시간 : 약 15분 
* 교체비용 : 1,000원 (전구 1개비용, 부품점 방문구매)

 

 


 

전에 올린 후방등 교체글이 지난주에는 가장 조회수가 높았다. 나 또한 다른 분이 올려주신 글을 참고하여 작업을 할 수 있었다. 이번 글도 여러 사람들이 참고할만한 글이 되었으면 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