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Guitar)/통기타 배우기

기타 주법 - 아르페지오

haveone 2010. 7. 7. 13:35
반응형
기타 주법 - 아르페지오


이번 시간에는 기타 주법중 아르페지오 주법에 대해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기타주법을 크게 두가지로 나눈다면 스트로크와 아르페지오 주법으로 나눠질만큼 아르페지오는 사용도가 크고 중요합니다.
이번에도 기타강의가 좀 늦어졌군요. 다음강의를 기대하고 블로그를 찾아주시는 분들에게 죄송하다는 말을 전합니다.

아르페지오 주법

정의에 관해서는 앞서 쓴 글을 인용합니다.

아르페지오란 우리나라말로 분산화음을 말합니다. 스트로크와는 달리 기본적으로 코드를 잡고 여러줄을 치는 것이 아니라 한음 한음 팅겨주는 주법입니다. 아르페지오 주법은 좀 조용하고 분위기 있는 음율에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런건 설명으로 하기보다 영상으로 봐야 그 느낌이 오죠. 그래서 iu 영상을 준비했습니다:) 더보기를 누르세요.

아르페지오는 동영상처럼 사용하면 되죠. 아이유처럼 목소리마저 좋다면 금상첨화입니다.
그리고 기타스트로크 주법도 마찬가지겠지만
아르페지오를 잘 하기 위해선 코드부터 확실히 잡을줄 알아야 합니다. 아르페지오는 한음한음 튕겨주기때문에 코드를 제대로 잡지 못하면 틀린티가 확납니다.

또한 피크를 사용해야 하는지 아니면 그냥 손가락으로 해야하는지 궁금하신분도 계실텐데, 둘 다 해도됩니다.
피크를 잡고 손가락을 동시에 이용하기도 하죠.
(아르페지오는 박자마다 패턴이 달라집니다만 대다수의 곡들이 4/4박자 위주기 때문에 4/4박자 패턴만 다루겠습니다)

4/4 아르페지오

기본적으로 6 5 4 번줄과 3 2 1번줄로 구분하여 연주를 합니다.
654번줄은 엄지로 탄현하고 321번줄은 각각 3번줄은 검지, 2번줄은 중지, 1번줄은 약지로 탄현합니다.
정리해서 말하자면 위에 있는 세줄은 엄지(T)가 담당하며, 나머지줄은 검지(i) 중지(m) 약지(r)가 하나씩 담당합니다.
무조건 이렇게 쳐야하는 것은 아닙니다만 정형화되어있는 패턴은 주로 이 형식입니다.
그리고 엄지손가락으로는 각 코드의 근음을 튕겨야합니다. 예를 들어 C코드는 '도'가 근음이기때문에 5번줄을 쳐주어야 하고 D코드는 4번줄에 근음인'레'가 있기때문에 엄지로 4번줄을 쳐주어야 하죠.

가장 기본적인 패턴입니다. 타브악보는 볼 줄 아실거라 간주합니다(코드는 임의로 설정했습니다)

C코드를 잡은 후 엄지로 5번줄을 튕기고 차례차례 각 줄에 맞춰서 검지 중지 약지로 튕겨주면 되죠.
이 패턴이 가장 기본적이며 많이 쓰입니다.

패턴 2

C코드와는 달리 엄지손가락으로 근음인 '레'를 잡은 4번줄을 튕겨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 패턴은 첫번째 패턴과는 달리 중간에
두개의 줄을 동시에 울려줍니다. 중지와 약지로 동시에 튕겨주면 됩니다.

패턴 3

패턴들이 얼추 비슷합니다. E코드는 6번줄이 '미'로 근음입니다. 2개줄을 동시에 울려주는 걸이 3번하면 됩니다.

패턴4

이런식으로도 패턴을 만들수가 있습니다.
패턴은 무수히 많습니다. 원하시는대로 만들어 내실수도 있구요.

한마디에 코드가 여러개 있는 것들은 어떻게하느냐?

이런식으로 나눠서 쳐시면 됩니다.

아르페지오 연습은 코드전환과 더불어 함께 연습하시면 됩니다. 코드와 코드사이를 자연스럽게 연결시키도록 연습을 하시기 바랍니다. 연습할 것들은 인터넷에 사방으로 깔려있죠. 국내 악보들은 포털사이트에서 쉽게 검색하실수 있고, 외국곡의 경우에는 밑의 글을 참고하면 도움이 될겁니다.
2010/06/25 - [기타/기타배우기 자료] - 기타악보 구하기

질문은 댓글로, 다른 의견도 댓글로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밑에는 추천 기타 교본들입니다.

반응형

'기타(Guitar) > 통기타 배우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타코드 정리  (34) 2010.09.18
기타 주법 - 스트로크 주법 1  (112) 2010.06.24
09. 크로매틱 연습하기  (18) 2010.05.27
08. 타브 악보 보는 법  (45) 2010.05.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