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Guitar)/통기타 배우기

09. 크로매틱 연습하기

haveone 2010. 5. 27. 11:03
반응형
09. 크로매틱 연습하기

이번 시간에는 기타를 배울때 기초중의 기초가 되는 크로매틱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아마 기타를 막 배우신 분들은 크로매틱에 대해서 처음 들어보셨을 겁니다. 어렵지 않은 연습이니 잘 따라와보세요.
이번에 배울 크로매틱은 기타를 더욱 잘 치고 싶으신 분들에게는 기초면서도 필수인 연습입니다.

크로매틱이란

크로매틱(chromatic)이란 사전적 정의로 ‘반음적’ 또는 ‘반음계적’을 뜻하는 형용사입니다. 즉 반음을 연습하는 것이죠.
사실, 기타를 코드를 치며 노래반주용으로만 즐기실 분들에게는 연습할 필요가 없습니다만 앞으로 더욱 기타를 깊이 배우고 싶거나 여러 기교를 부리고 싶다면 이 연습은 필수입니다. 멜로디를 연주한다던가 특히 음악 중간중간 나오는 멋진 일렉기타의 솔로같은 속주를 잘 하기위한 기초연습이죠. 다시말하면 손이 기타지판에 익숙해지기 위한 필수연습이다라고 말할 수 있겠습니다.

바로 전 포스트에서 타브악보 보는법에 대해서 배웠으니 타브악보를 보는데 문제가 없을줄 압니다.

아래 악보가 크로매틱 연습을 위한 타브악보입니다.
1번줄 1프렛부터 6번줄 4프렛까지 한음한음 피킹해주고 다시 다음 프렛으로 넘어가서 동일한 방식으로 쭈욱 반복해주면 됩니다. 다만 좀 지겨울 뿐이죠ㅜ 하지만 앞으로 나아가기 위한 노력이니 열심히 해보세요^^
1프렛- 검지 , 2프렛-중지, 3프렛-약지, 4프렛-새끼를 이용합니다.

참고로 악보에서는 한음 한음이 16분음표로 되어있는데, 초보자분들에게는 저대로 따라하기 상당히 빠르니 우선
처음에는 천천히 한음 한음 정확히 소리가 나도록 연습하셔야 합니다.
!중요한 것은 1프렛 소리를 냈다고 해서 검지손가락을 떼면 안됩니다. 다음줄로 이동하기 전까지는 4칸 모두 누르고 있어야 합니다.
동영상을 보시면 이해가 잘 되겠네요~


크로매틱연습 유형이 딱 하나로 정해진 것이 아닙니다.
1234 순서를 1324순서로 변경해도 되고 역순으로 4321순으로 연습하셔도 됩니다. 기타의 고수가 되어서도 꾸준히 연습해주는 것이 바로 크로매틱입니다...만 아닐수도 있습니다...; 좀 지루한 연습이라^^
무엇보다 손가락 힘과 유연성을 길러주기 때문에 충분히 도움되는 연습입니다.

이상으로 크로매틱연습법에 대한 글을 마치고 질문이 있으시면 마음껏 해주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