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Guitar)/기타배우기 자료

기타 튜닝 프로그램, 튜닝기

haveone 2010. 7. 15. 19:39
반응형

기타 튜닝 프로그램, 튜닝기

기타 튜너입니다. 기타음이 제대로 맞춰져있지 않다면 아무리 멋진 곡을 연주해도 불협화음으로만 느껴지겠죠.
바이올린이나 다른 튜닝이 필요한 악기처럼 기타도 조율을 잘 해놔야합니다. 치는 사람입장에서도 연주할때 만족스러운 음이 들려야 연주할 맛이 나니깐 말입니다.

그런데 절대음감을 가진 사람은 정말 드물기 때문에 대다수의 사람들은 튜너 or 튜닝 프로그램의 힘을 빌릴수 밖에 없습니다.
맨 위에 그림이 튜닝기입니다. 튜닝기가 있으면 튜닝하기 정말 편하죠. 튜닝기를 사용하면 얼마나 음이 벗어났는지 쉽게 알수 있습니다. 시중에서는 튜닝기의 가격이 다양한데, 다같은 기본적인 기능을 하는 것 뿐인데 하며 너무 저렴한 제품을 구입하면 후회하실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제가 가지고 있는 저가 튜닝기는 기타음을 여러번 울려도 튜너가 인식을 잘 못합니다ㅜ
다른 튜너를 사용했을때는 줄을 튕기자마자 바로 인식이 되서 확실히 가격이 질을 말해준다고 느끼게 되었죠ㅎ

잠시 여담을 했는데 이제 기타 튜닝하는 법기타 튜닝 프로그램을 소개하겠습니다.

기타 튜닝 하는법


기타 튜닝은 한마디로 기본적으로 설정된 음들을 바로 맞추는 것입니다.
그림에서 보다시피 각 줄은 스탠다드 튜닝으로 6번줄 부터 E A D G B E 입니다.
보통 5프렛에서 튜닝을 하는데 이 포스트에서는 튜닝 프로그램을 사용해서 튜닝을 하니 넘어가겠습니다.



Online Guitar Tuner

이 페이지에서 즉석으로 사용할 수 있는 기타 튜너입니다.
사용법은 간단합니다. 첫번째부터 6번줄의 E음이고 마지막이 1번줄의 E음입니다.
음이 반복재생 되니 다시 들으시려고 누르실 필요 없습니다.

6번줄부터 차례차례 음이 같아지도록 맞추시면 됩니다.

기타 튜닝 프로그램 - AP Tuner

컴퓨터에 설치해서 사용하는 AP Tuner입니다. 예전부터 많이들 사용해 오시는 튜닝 프로그램입니다. (마이크 필요)
AP Tuner의 장점은 마이크(헤드셋)를 사용하여 일반 튜닝기처럼 사용하실수가 있다는 겁니다. 위의 튜너처럼 음을 비교해가며 맞는지 다른지 확인하는 것이 아니라 마이크를 통해 음을 인식하여 확실한 튜닝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설치파일을 눌러서 설치를 하신 뒤에 튜닝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창이 뜨실수 있습니다.


따로 등록을 하지 않아도 사용가능하니 빨간색 박스에 보이는 버튼을 클릭하시고 넘어가면 됩니다.


AP 튜닝기를 실행시키고 6번줄을 울려본 결과입니다. 마이크가 연결된 상태이며 기타음을 잘 인식하였습니다.
이렇게 하나하나 기타줄들이 정가운데, 0에 다다를수 있도록 기타줄을 풀고 조여주시면 됩니다.

이상 글을 마치며 유용하게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http://olpost.com/v/223683
+ 2010/06/25  기타악보 구하기

추천 기타 교본입니다

반응형

'기타(Guitar) > 기타배우기 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i'm yours 기타 악보  (25) 2010.08.18
기타악보 코타로오시오-황혼  (6) 2010.06.30
기타악보 Falling slowly  (25) 2010.06.28
기타악보 구하기  (22) 2010.06.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