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Guitar)/통기타 배우기

통기타 추천, 입문자용 기타 上

haveone 2010. 4. 24. 17:00
반응형
통기타 추천, 입문자용 기타 上

무슨 기타를 사실지 고민하시는 기타 입문자분들께 조금이라도 도움을 드리기 위해서 통기타 추천 포스트를 쓰려고 합니다.
제가 통기타 사려고 알아봤었던 정보들과 기타관련 커뮤니티에서 추천한 기타들을 바탕으로 글을 작성해 봅니다~

본격적인 추천에 앞서서 통기타 구입전 조금 알아놔야 할 것들을 말씀드리겠습니다.

1. 얼마짜리의 기타를 살 것인가?

 기타라는 악기는 가격대가 5만원부터 천만원이 후쩍 넘어는 것까지 그 가격차가 아주 다양합니다.
사실 드물지만 5만원 이하 가격의 통기타들도 존재하죠. 그렇기 때문에 기타를 사려고 할 때 얼마짜리의 기타를 살지가 고민되는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사람마다 각각 기준이 다르겠지만, 보통 기타를 치시는 분들은 입문자용 기타로 10만원중반대부터 30만원 초반대까지를 많이 추천합니다. 그 이유는 10만원이 내려가는 가격대의 기타는 싼게 비지떡이라고 품질이 좋은 편이 아닙니다. 그저 연습용으로 만 친다고 하면 그 값을 다할지 몰라도, 기타소리도 매력적이지 못하고 관리마저 제대로 안되면 기타가 쉽게 상할수 있습니다.
또한 그 기타에 애정이 가지 않을것입니다 -_-;
한편, 처음부터 40,50만원이 넘어가는 기타를 사는 것은 그리 좋지 못합니다. 예외도 있겠지만 보통 초보자가 좋은기타 나쁜기타 소리를 쉽게 구분하지 못하며, 그 가격대의 기타는 합판이 아닌 원목재질이기때문에 습도관리 등 신경을 써주지 않으면 기타에 변형이 옵니다. 또한 기타에 흥미를 잃고 안치게 된다면 그 값어치를 다하지 못하게 되죠.
위와 같은 이유로 처음에는 다소 (중)저가격대의 기타로 시작하고 나중에 진정으로 기타의 맛을 알게 되면 그때 좋은 기타로 바꾸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합니다.

2. 합판기타? 원목기타?

합판기타는 뭐고 원목기타는 뭐냐?
주변의 도움없이 기타 처음사게 될때는 그저 가격과 브랜드를 보고 고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통기타의 재질은 크게 합판기타와 원목기타로 구분할 수가 있습니다. 간략히 말하자면, 합판기타는 얇은 나무판을 여러개 겹쳐서 만든 기타이고 원목기타는 겹치지 않은 한장의 목재로 만든 기타입니다. 원목기타는 단판기타, 올솔리드 기타로 표현되기도 합니다.
이 두 기타의 큰 차이점은 소리관리성, 그리고 가격입니다.
원목기타가 합판기타에 비해 음색이 더 좋습니다. 원목기타가 더 음이 선명하고 서스테인(음의 지속)과 원달성이 뛰어나죠.
하지만 원목기타는 상당히 민감하여 습도관리가 필수입니다. 관리가 안된다면 기타바디가 휘어지는 불상사가 생길수도 있습니다;; 또한 괜찮다싶은 원목기타의 가격은 100만원가 넘어가버리니......물론 100만원이하의 원목기타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원목기타는 이 통기타 추천 포스트에서 논외가 되겠군요^^
하지만 원목을 사용하여 원목기타와 합판기타의 장점을 절충한 것이 있습니다. 바로 탑솔리드(상판솔리드)라고 불리는 기타이죠. 기타바디를 보면 윗면/측면/아랫면이 있는데 윗면에만 원목을 댄것이죠. 기타는 상판의 재질에 따라 소리차이가 많이 나니 탑솔리드제품도 입문자용으로 고려될만 합니다.

3. 입문자용 통기타  추천 - 합판기타


위에서 원목기타의 소리가 합판기타보다 좋다고 하였지만 그렇다고 합판기타 소리가 나쁘다는 의미는 절대 아닙니다;
상대적으로 그렇다는 것이지 합판기타 중에서도 좋은 소리를 들려주는 것들도 많습니다.
합판기타가 입문자에겐 오히려 관리하기 편하고 상대적으로 경제적이란 장점이 있습니다.

이제 저렴한 합판기타중 어느정도 인정받는(가격대비 성능이 좋은)통기타들을 추천해볼까 합니다~
덱스터, 크래프터, 스윙, 데임, 콜트.....수많은 기타제조사와 모델들이 많습니다. 이들중에서 나름대로 괜찮다고
평가받는 것들을 정리하니 어느정도 도움이 되면 좋겠군요.


1. Lilies 70

사진출처 :  http://dame.co.kr/

데임사의 릴리즈 70입니다. 데임기타는 저렴한 기타로 인기가 높습니다. 가격대는 인터넷가로 13~15만원입니다.
어딜가나 베스트셀러더군요. 많은 분들이 입문용으로 구입하는 모델입니다.
가격대비 만족도가 높다는 평이 많은 제품입니다.

2. AD-850
사진출처 : http://www.cortguitars.com/

콜트사의 AD-850입니다. 위의 릴리즈 70과 비슷한 급의 모델입니다. 인터넷가로 14~16만원으로 형성되어있습니다.
중국관련 문제가 영향을 미치긴 했지만 ad-850 또한 입문자들에게 인기가 높은 모델입니다.
저렴하지만 입문용기타로서 제 기능을 충실히 하죠.
기타사운드도 이 가격대 기타중에서는 좋다고 생각합니다.

3. DD-15
사진출처 : http://www.dexterguitars.com/

위의 사진은 덱스터의 DD-15MOP 입니다. 보급형 모델로 바디의 하단부가 조금 더 큰 사이즈인 세미 점보바디입니다.
들어보니 중저음부가 강한듯 합니다. 가격은 20~24만원 사이입니다.


포스트 쓰며 가격을 보니 예전보다 기타가격이 더 올랐더군요;
참고로 위의 가격들은 인터넷기준이며 오프라인가격과는 차이가 있습니다.

우선 수많은 합판기타 중 사람들 입에 오르내리며 괜찮다고 하는 기타 3개를 뽑아보았습니다.
물론 제 주관석인 평가도 어느정도 반영되어있으니 참고정도만 하기 바랍니다~

탑솔리드 기타를 추천하려고 하는데 글이 너무 길어지고 쓰는데 시간도 꽤 걸리는군요...ㅠ
이글은 여기서 마치고 다음 글로 계속 이어 나가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