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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기타 배우기 - 02.기본음계에 대해 알아보자
다장조의 음계입니다. 다장조는 악보에 #이나 ♭이 붙어있지 않은 아주 순수한 장조죠.
위 악보에 첫 콩나물부터 도 레 미 파 솔 라 시 도 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아주 쉽죠~
그런데 이번 강의에서 확실히 알고 가셔야 할 것은 온음과 반음에 대한 것입니다.
온음과 반음 관계를 살펴보겠습니다.
도 레 미 파 솔 라 시 도
온음 온음 반음 온음 온음 온음 반음
설명을 덧붙이자면, 도와 레는 온음관계이며 미와 파는 반음관계란 것입니다.
미파와 시도가 반음이다라는 것은 꼭 기억해두세요~
호기심 깊은 분들중에서 왜 다른것들은 온음관계인데 미파,시도는 반음관계냐? 라고 원리를 물으실수도 있는데
그냥 그런거구나 하고 넘어가시길 바랍니다; 정궁금하신분들은 검색해보세요~^^
다음 피아노 건반그림을 한번 보시면 온음,반음에 대해 감이 오실겁니다.
미와 파, 시와 도 사이엔 검은건반이 없습니다~
그렇다면 도와 도#의 관계는? 반음관계입니다.
참고로 계이름에 #(샾)이 붙어있으면 반음올림, ♭(플랫)이 붙어있으면 반음내림입니다.
(도# = 레♭으로 볼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제 통기타 지판에서 알아봐야겠죠.
우선 알아둬야할 것은 기타세계에서는 도레미파솔라시도와 같은 계이름보다 주로 알파벳으로 표현합니다.
계이름을 알파벳으로 표현하면,
도 레 미 파 솔 라 시 도
C D E F G A B C
이렇게 됩니다. 여기서 주의해야 될 것을 A가 도가 아니라는 것이죠. C가 도이며 라에서는 다시 A로 바뀝니다.
노래 코드도 다 이처럼 알파벳으로 표현되어있죠.
이정도 외우는 것은 전혀 어렵지 않을거라고 생각합니다~
3프렛까지 기타지판음계를 만들어보았습니다. 여기서 프렛이란, 지판 중간중간의 쇠막대기를 말하며
흔히3프렛하면 기타지판의 3번째 칸을 의미합니다.
지금 시점에서는 3프렛까지의 음계만 익혀보도록 합시다~
** 기본적으로 기타튜닝이 제대로 되어 있어야 위 그림대로 음정이 납니다.
관련글 - 2010/07/15 - 기타 튜닝 프로그램, 튜닝기
기타의 줄은 가장두꺼운 쇠줄을 6번으로 하여 가장 얇은 줄 1번까지으로 6개의 줄이 있습니다~
헷갈릴수가 있겠는데, 자신이 기타를 치고있다고 생각해볼때 가장 윗 줄(두꺼운 줄)이 6번줄 입니다.
윗 사진에서 지판을 아무것도 누르지 않고 개방현을 튕겼을 때의 음정이 빨간색 알파벳입니다.
6번줄 부터 1번줄 까지 미라레솔시미로 맞춰져 있습니다.
연두색 알파벳은 그 지판을 눌렀을 때의 음정입니다.
아까 위에서 미파와 시도는 반음관계라고 하였죠. 그래서 EF와 BC는 서로 붙어있습니다.
다른 것들은 서로 한칸을 비우고 떨어져 있죠.
즉 온음관계, 예를 들어 도에서 레로 이동하려면 기타지판 2칸(프렛)을 이동해야하며,
미에서 파로 이동하려면 1칸(프렛)만 이동하면 되는 것입니다~
만약 F에서 1프렛만 옮기다면 F#됩니다.
그럼 위의 사진을 참고하여 음계를 익히시고
학교종이땡땡땡같은 간단한 음악을 한 번 연습해보세요.
어느정도 이해될거라 생각하는데 혹시 질문있으시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통기타를 배울때 가장 기초가 되는 음계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악보를 보실줄 아는분들 많으시겠지만 아예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서 음악의 기초중에 기초를 집고 넘어가겠습니다.
이 글 보시는분들 도레미파솔라시도 이건 다 아시겠죠~
제가 초보자를 위한 강의를 시작하고 있지만 남들 다 알고 계신정도는 알고계셔야 합니다^^
악보를 보실줄 아는분들 많으시겠지만 아예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서 음악의 기초중에 기초를 집고 넘어가겠습니다.
이 글 보시는분들 도레미파솔라시도 이건 다 아시겠죠~
제가 초보자를 위한 강의를 시작하고 있지만 남들 다 알고 계신정도는 알고계셔야 합니다^^
(다장조) 온음과 반음 관계에 대해서
다장조의 음계입니다. 다장조는 악보에 #이나 ♭이 붙어있지 않은 아주 순수한 장조죠.
위 악보에 첫 콩나물부터 도 레 미 파 솔 라 시 도 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아주 쉽죠~
그런데 이번 강의에서 확실히 알고 가셔야 할 것은 온음과 반음에 대한 것입니다.
온음과 반음 관계를 살펴보겠습니다.
도 레 미 파 솔 라 시 도
온음 온음 반음 온음 온음 온음 반음
설명을 덧붙이자면, 도와 레는 온음관계이며 미와 파는 반음관계란 것입니다.
미파와 시도가 반음이다라는 것은 꼭 기억해두세요~
호기심 깊은 분들중에서 왜 다른것들은 온음관계인데 미파,시도는 반음관계냐? 라고 원리를 물으실수도 있는데
그냥 그런거구나 하고 넘어가시길 바랍니다; 정궁금하신분들은 검색해보세요~^^
다음 피아노 건반그림을 한번 보시면 온음,반음에 대해 감이 오실겁니다.
미와 파, 시와 도 사이엔 검은건반이 없습니다~
그렇다면 도와 도#의 관계는? 반음관계입니다.
참고로 계이름에 #(샾)이 붙어있으면 반음올림, ♭(플랫)이 붙어있으면 반음내림입니다.
(도# = 레♭으로 볼수 있습니다)
기타지판과 음계
우선 알아둬야할 것은 기타세계에서는 도레미파솔라시도와 같은 계이름보다 주로 알파벳으로 표현합니다.
계이름을 알파벳으로 표현하면,
도 레 미 파 솔 라 시 도
C D E F G A B C
이렇게 됩니다. 여기서 주의해야 될 것을 A가 도가 아니라는 것이죠. C가 도이며 라에서는 다시 A로 바뀝니다.
노래 코드도 다 이처럼 알파벳으로 표현되어있죠.
이정도 외우는 것은 전혀 어렵지 않을거라고 생각합니다~
3프렛까지 기타지판음계를 만들어보았습니다. 여기서 프렛이란, 지판 중간중간의 쇠막대기를 말하며
흔히3프렛하면 기타지판의 3번째 칸을 의미합니다.
지금 시점에서는 3프렛까지의 음계만 익혀보도록 합시다~
** 기본적으로 기타튜닝이 제대로 되어 있어야 위 그림대로 음정이 납니다.
관련글 - 2010/07/15 - 기타 튜닝 프로그램, 튜닝기
기타의 줄은 가장두꺼운 쇠줄을 6번으로 하여 가장 얇은 줄 1번까지으로 6개의 줄이 있습니다~
헷갈릴수가 있겠는데, 자신이 기타를 치고있다고 생각해볼때 가장 윗 줄(두꺼운 줄)이 6번줄 입니다.
윗 사진에서 지판을 아무것도 누르지 않고 개방현을 튕겼을 때의 음정이 빨간색 알파벳입니다.
6번줄 부터 1번줄 까지 미라레솔시미로 맞춰져 있습니다.
연두색 알파벳은 그 지판을 눌렀을 때의 음정입니다.
아까 위에서 미파와 시도는 반음관계라고 하였죠. 그래서 EF와 BC는 서로 붙어있습니다.
다른 것들은 서로 한칸을 비우고 떨어져 있죠.
즉 온음관계, 예를 들어 도에서 레로 이동하려면 기타지판 2칸(프렛)을 이동해야하며,
미에서 파로 이동하려면 1칸(프렛)만 이동하면 되는 것입니다~
만약 F에서 1프렛만 옮기다면 F#됩니다.
그럼 위의 사진을 참고하여 음계를 익히시고
학교종이땡땡땡같은 간단한 음악을 한 번 연습해보세요.
어느정도 이해될거라 생각하는데 혹시 질문있으시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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