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Guitar)/통기타 배우기

통기타 배우기 - 06. 코드 잡을 때 엄지손가락의 위치에 대해서

haveone 2010. 5. 12. 18:00
반응형
통기타 배우기 - 06. 코드 잡을 때 엄지손가락의 위치에 대해서


처음 기타 코드를 잡을 때, 엄지손가락은 어디에 두어야 하느냐는 고민을 하실수 있습니다.
저도 처음 배울 때 넥 뒤를 받쳐야 하는건지 아니면 넥 위로 손가락을 올려야 하는건지 헷갈렸습니다.


위의 사진은 넥 위로 코드를 잡은 것입니다. D코드를 잡고 있습니다.
제 손은 아니고 인터넷에서 구한 사진입니다ㅎ 여자손 같군요.

결론부터 말하자면, 자기 편한대로 잡으면 됩니다.
자신이 잡기에 좀 더 편하고 음이 확실히 나는 방식으로 엄지손가락의 위치를 정하면 되겠죠.
그래도 이렇게 글을 끝내면 매우 허무하니깐 조금 설명을 덧붙이겠습니다.

보통 로우코드에서는 위의 사진처럼 엄지손가락을 넥위로 올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넥을 감싸주듯이 잡아주면 코드잡기가 훨씬 수월할 수 있습니다. 또한 D코드같은 경우에는 윗줄을 치면 안되기 때문에
엄지손가락으로 6번줄을 뮤트시켜주는 역할도 할 수 있죠. 참고로 뮤트란 기타줄에 손을 대주어(누르지 말고) 음이 나지
않도록 방지하는 것을 말합니다.

하지만 F코드 B코드는?
한 프렛 전체를 검지손가락으로 잡아야하는 바레코드들은 어쩔 수 없이 엄지손가락으로 넥 뒤를 받쳐주어야 합니다.
하이코드들은 약식으로 잡지 않는 이상 넥 뒤를 받쳐주어야 하죠.
이런 바레코드들은 넥 뒤로 받칠 수 밖에 없다라는 것을 이제 알았는데요. 좀 더 들어가보겠습니다.

처음에는 F코드와 B코드 소리가 잘 나지 않습니다. 이 코드들을 잘 잡기 위해선 엄지손가락의 위치가 중요합니다.
F코드를 잡을 때, 그저 손이 가는 위치대로 엄지손가락을 검지손가락 있는 부분인 1프렛 뒤를 받치는 분들이 계실텐데 이렇게 엄지손가락을 위치시키면 소리가 확실히 나지 않을 것입니다. 손 힘 좋으신 분들은 예외ㅎ
이렇게 잡기 보다는 코드를 잡고있는 손가락들이 퍼져있는 중간점정도 부분에서의 넥 뒤를 엄지손가락으로 받치는 것이 좋습니다. F코드잡았을 때 2프렛(쇠막대기)뒤 정도?
이렇게 잡으면 힘을 골고루 분산시켜줄수 있기때문에 보다 소리가 확실히 날 수 있습니다.
바레코드들은 이처럼 연습하시면 좋은 성과가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더 궁금하신것이 있으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Haveone의 기타 교본 추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