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Guitar)/통기타 배우기

통기타 배우기 - 05. 기본 기타코드 익히기 III

haveone 2010. 5. 9. 23:18
반응형
통기타 배우기 - 05. 기본 기타코드 익히기 III

통기타 배우기 다섯번째 시간 기본 기타코드 익히기 III 편입니다.
저번 주에는 블로그할 여유가 별로 없어서 거의 글작성을 못했습니다.
이번 주부터는 좀 널널하니 블로그 관리도 좀 할 수 있을 듯합니다~ 사담은 이정도로 마치겠습니다

바로 전 강의는 마이너코드에 대해서 알아보았죠. 이번에는 세븐스코드에 대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세븐스 코드 익히기


사실 기타칠 때에 메이져 코드와 마이너코드만 알고 있어도 연주하는데 크게 무리는 없습니다.
이 두 코드만으로도 코드진행에 있어서 어색함없이 반주를 할수가 있죠. 하지만 맛깔나게 통기타를 치기위해서는 다양한 코드를 적용시켜서 풍부한 느낌이 나게 쳐야합니다. 단순히 메이져코드, 마이너코드만으로 반주를 한다면 단조로운 느낌이 날 수 밖에 없습니다. 이 때 세븐스 코드를 사용하면 좀 더 풍부한 느낌이 나게 기타를 칠 수 있습니다.

이번에 배울 세븐스(7th)코드는 도미넌트 세븐(dominant 7)코드를 말합니다. 근음에 단7도음을 추가한 코드입니다.
이해안가시면 그냥 넘어가도 좋습니다ㅎ

C7     D7     E7     F7     G7     A7     B7

이렇게 표현된 코드들입니다. (참고로 CM7로 표현된 코드가 있는데 이 코드는 C7가 아닙니다)
세븐스코드의 특징은 코드와 코드사이에 연결고리 역할로 자주 쓰입니다.
한번 A - A7 - D 코드의 진행으로 스트로크를 해보시면 느낌을 쉽게 아실 수 있을겁니다.

C7코드부터 보겠습니다.






본래의 C코드 모양에서 새끼손가락으로 3번프렛 3번줄을 추가로 눌러주면 됩니다.


다음은 D7코드입니다.


E7코드입니다.

E코드의 모양에서 추가로 새끼손가락으로 3프렛 2번줄을 눌러주면 됩니다.
E7코드를 다른 방법으로 잡는 법도 있는데, 위 그림에서 1,2번 손가락은 그대로 두고 3,4번 손가락을 떼면
그것도 E7입니다.

F7코드입니다.

F7코드는 1프렛 전체를 검지손가락으로 잡아줘야 합니다. 처음에는 F코드의 형제들이 다 힘들죠ㅎ
F7코드는 하이코드의 원리에 따라 E7의 코드(위에서 글로 설명한 두번째 잡는방법)가 반음씩 올라간 것 입니다.
열심히 연습해야지 잘 잡을수 있겠죠~

G7코드입니다.

앞선 글에서 G코드를 조금 힘들더라도 2,3,4 손가락으로 잡으라고 하였습니다.
코드진행에 있어서 G - G7코드 연결이 자주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1,2,3손가락으로 G코드를 잡았다면
코드전환을 하는데 있어서 좀 불편하겠죠

A7코드입니다.

A코드에서 새끼손가락으로 3프렛 1번줄을 눌러주면 됩니다. 쉽죠ㅎ
A7코드도 다른 방법으로 잡는 법이 있습니다.
2프렛에서 4번줄과 2번줄만 잡아도 A코드의 구성음이 됩니다.

마지막으로 B7코드입니다.

따로 설명안해도 되겠죠?




이상으로 기본적인 세븐스코드까지  알아보았습니다.
총 3개의 글로 기본코드들을 알아보았는데 이정도 코드만 다 익혀도 앞으로 코드악보칠 때 큰 무리는 없다고 봅니다.
악보상에는 상당히 다양한 코드가 등장합니다만 모르는 코드가 등장했다고 하더라도 지금까지 배운코드로 전환하여 반주한다면 망칠일은 없습니다~ 대신 같은 근음의 코드로 바꿔줘야 겠죠.
하지만 좀 더 풍부한 느낌이 나도록 연주하고 싶다면 더욱 많은 코드들을 외워야겠죠.
이외의 다양한 코드들은 코드표를 참조해서 익혀주세요~

그동안 기본코드에 대해서 글을 작성하는데도 시간이 꽤 걸렸네요ㅋ
이만 글을 마치겠습니다.
도움되셨거나 질문있으시면 댓글 좀 남겨주세요ㅎ


반응형